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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박진철 기자]경기 연천"DMZ관광열차 군민들 불만 폭발"

선호신 2014. 8. 11. 07:41

- 지역경제 활성화 꿈 물거품 위기, 군민 "통근열차 줄어 출퇴근 불편"

  • 박진철 기자
  • 기사입력 2014/08/11 [07:27 ]
  • 경기 연천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원선 통근열차의 운행횟수를 줄이고 관광열차를 도입하자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제안을 수용했다가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관광객이 늘기는커녕 출퇴근 불편을 겪는 군민들의 원성만 높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수십억 적자 노선을 구조조정한 코레일만 앓던 이를 뺀 셈이 됐다.


    10일 코레일과 연천군에 따르면 양 측은 지난 4월 11일 동두천역에서 강원 백마고지역(41.4km)을 오가던 경원선 통근열차 운행횟수를 하루 왕복 17차례에서 11차례로 6차례 줄이는 대신 DMZ관광열차 'D-트레인'을 운행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원선 통근열차 감차는 당장 같은 달 14일부터 시행됐고 D-트레인은 차량 인테리어 등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 1일부터 하루 1회 136석 규모로 왕복 운행되고 있다. 협약으로 기존 1시간이던 통근열차의 배차간격은 1시간 15분~2시간으로 들쭉날쭉해졌다.


    연천군은 협약을 계기로 D-트레인을 통해 지역경제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했다. 통근열차 운행횟수가 줄더라도 관광객이 늘어난다면 군민들의 불만도 사그라질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D-트레인 관광객들은 시ㆍ종착역인 강원 철원군에서만 돈 주머니를 풀었다. 짧게는 1분(한탄강역ㆍ신탄리역), 길게는 16분(연천역) 서는 연천군 내 경유역에선 이렇다 할 소비를 하지 않았다.


    결국 군민들의 불편은 분노로 변해갔고 급기야 80여 명은 통근열차 확대를 요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구성했다. 비대위는 지난 1일부터 28일까지 대전 코레일 본사 앞 집회신고를 낸 상태다. 연천군의회도 국토교통부에 경원선 통근열차와 DMZ관광열차의 합리적인 운행을 건의했다. 주민 불만이 폭발하자 연천군도 뒤늦게 통근열차 운행횟수를 늘려달라고 코레일에 요구하고 나섰다. 연천군은 코레일이 통근열차를 1편만 더 편성해도 배차간격을 균일하게 1시간30분으로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천군 관계자는 "관광객이 늘 것이라는 코레일 주장을 철석같이 믿었는데 연천군민의 이동권만 박탈당한 꼴이 됐다"며 "코레일이 적자노선을 해소하기 위해 미끼를 던진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이번 협약으로 1편당 연간 9억4,500여만원씩, 모두 56억7,000여만원의 적자를 줄였다는 게 연천군의 주장이다. 연천군은 또 D-트레인을 하루 2편 운행하겠다던 약속도 코레일이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천군은 다음주 중 경기도와 함께 대전 코레일 본사를 방문, 재협의를 시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협약 2개월 전부터 수 차례 논의 끝에 합의한 사항을 연천군이 뒤엎으려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코레일은 통근열차를 추가 운행하는 데 드는 비용을 연천군이 부담한다면 증편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애초 청량리역이었던 D-트레인의 서울 시발역을 서울역으로 바꾸는 등 연천군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했는데 민심이 좋지 않자 모든 책임을 코레일로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D-트레인 이용자들이 연천군에도 머물 수 있도록 연천군이 태풍전망대와 선사박물관 등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연계 상품을 내놔야 하는데 그런 노력도 없었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D-트레인을 약속대로 하루 2편 운행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시발역을 서울역으로 변경하면서 기존 열차와의 선로 조정 등이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